타임리프 특징
- 서버 사이드 HTML 렌더링 (SSR)
- 네츄럴 템플릿
- 스프링 통합 지원
서버 사이드 HTML 렌더링 (SSR)
타임리프는 백엔드 서버에서 HTML을 동적으로 렌더링 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네츄럴 템플릿
- 타임리프는 순수 HTML을 최대한 유지하는 특징이 있다.
- 타임리프로 작성한 파일은 HTML을 유지하기 때문에 웹 브라우저에서 파일을 직접 열어도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서버를 통해 뷰 템플릿을 거치면 동적으로 변경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 이렇게 순수 HTML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뷰 템플릿도 사용할 수 있는 타임리프의 특징을 네츄럴 템플릿 (natural templates)이라 한다.
스프링 통합 지원
타임리프는 스프링과 자연스럽게 통합되고, 스프링의 다양한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한다. 이 부분은 스프링 통합과 폼 장에서 자세히 알아보겠다.
타임리프 기본 기능
타임리프 사용 선언
<html xmlns:th="http://www.thymeleaf.org">
기본 표현식
• 간단한 표현:
◦ 변수 표현식: ${...}
◦ 선택 변수 표현식: *{...}
◦ 메시지 표현식: #{...}
◦ 링크 URL 표현식: @{...}
◦ 조각 표현식: ~{...}
• 리터럴
◦ 텍스트: 'one text', 'Another one!',…
◦ 숫자: 0, 34, 3.0, 12.3,…
◦ 불린: true, false
◦ 널: null
◦ 리터럴 토큰: one, sometext, main,…
• 문자 연산:
◦ 문자 합치기: +
◦ 리터럴 대체: |The name is ${name}|
• 산술 연산:
◦ Binary operators: +, -, *, /, %
◦ Minus sign (unary operator): -
• 불린 연산:
◦ Binary operators: and, or
◦ Boolean negation (unary operator): !, not
• 비교와 동등:
◦ 비교: >, <, >=, <= (gt, lt, ge, le)
◦ 동등 연산: ==, != (eq, ne)
• 조건 연산:
◦ If-then: (if) ? (then)
◦ If-then-else: (if) ? (then) : (else)
◦ Default: (value) ?: (defaultvalue)
• 특별한 토큰:
◦ No-Operation: _
텍스트 - text, utext
<span th:text="${data}">
타임리프는 기본적으로 HTML 태그의 속성에 기능을 정의해서 동작한다. HTML의 콘텐츠(content)에 데이터를 출력할 때는 다음과 같이 th:text 를 사용하면 된다.
컨텐츠 안에서 직접 출력하기 = [[${data}]]
HTML 테그의 속성이 아니라 HTML 콘텐츠 영역안에서 직접 데이터를 출력하고 싶으면 다음과 같이 [[...]] 를 사용하면 된다.
예시
<ul>
<li>th:text 사용 <span th:text="${data}"></span></li>
<li>컨텐츠 안에서 직접 출력하기 = [[${data}]]</li>
</ul>
결과
Escape
HTML 문서는 < , > 같은 특수 문자를 기반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뷰 템플릿으로 HTML 화면을 생성할 때는 출력하는 데이터에 이러한 특수 문자가 있는 것을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앞에서 만든 예제의 데이터를 다음과 같이 변경해서 실행해보자.
변경 전
model.addAttribute("data","Hello");
변경 후
model.addAttribute("data","<b>Hello</b>");
결과
소스: <b>Hello</b>
HTML 엔티티
웹 브라우저는 < 를 HTML 태그의 시작으로 인식한다. 따라서 < 를 태그의 시작이 아니라 문자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한데, 이것을 HTML 엔티티라 한다. 그리고 이렇게 HTML에서 사용하는 특수 문자를 HTML 엔티티로 변경하는 것을 이스케이프(escape)라 한다. 그리고 타임리프가 제공하는 th:text , [[...]] 는 기본적으로 이스케이스(escape)를 제공한다.
Unescape
타임리프는 Unescape 하기위한 다음 두 기능을 제공한다.
- th:text
- th:utext [[...]] [(...)]
BasicController에 추가
@GetMapping("/text-unescaped")
public String textUnescaped(Model model) {
model.addAttribute("data", "Hello <b>Spring!</b>");
return "basic/text-unescaped";
}
text-unescape.html
<h1>text vs utext</h1>
<ul>
<li>th:text = <span th:text="${data}"></span></li>
<li>th:utext = <span th:utext="${data}"></span></li>
</ul>
<h1><span th:inline="none">[[...]] vs [(...)]</span></h1>
<ul>
<li><span th:inline="none">[[...]] = </span>[[${data}]]</li>
<li><span th:inline="none">[(...)] = </span>[(${data})]</li>
</ul>
- th:inline="none" : 타임리프는 [[...]] 를 해석하기 때문에, 화면에 [[...]] 글자를 보여줄 수 없다. 이 태그 안에서는 타임리프가 해석하지 말라는 옵션이다.
결과
주의!
실제 서비스를 개발하다 보면 escape를 사용하지 않아서 HTML이 정상 렌더링 되지 않는 수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 escape를 기본으로 하고, 꼭 필요한 때만 unescape를 사용하자
변수 - SpringEL
타임리프에서 변수를 사용할 때는 변수 표현식을 사용한다. 변수 표현식 : ${...}
그리고 변수 표현식에는 스프링 EL이라는 스프링이 제공하는 표현식을 사용할 수 있다.
BasicController에 추가
@GetMapping("/variable")
public String variable(Model model) {
User userA = new User("userA",10);
User userB = new User("userB",20);
List<User> list = new ArrayList<>();
list.add(userA); list.add(userB);
Map<String,User> map = new HashMap<>();
map.put("userA", userA); map.put("userB", userB);
model.addAttribute("user",userA);
model.addAttribute("users",list);
model.addAttribute("userMap",map);
return "basic/variable";
}
@Data
static class User {
private String username;
private int age;
public User(String username, int age) {
this.username=username;
this.age=age;
}
}
variable.html의 일부
<h1>SpringEL 표현식</h1>
<ul>Object
<li>${user.username} = <span th:text="${user.username}"></span></li>
<li>${user['username']} = <span th:text="${user['username']}"></span></li>
<li>${user.getUsername()} = <span th:text="${user.getUsername()}"></span></li>
</ul>
<ul>List
<li>${users[0].username} = <span th:text="${users[0].username}"></span></li>
<li>${users[0]['username']} = <span th:text="${users[0]['username']}"></span></li>
<li>${users[0].getUsername()} = <span th:text="${users[0].getUsername()}"></span></li>
</ul>
<ul>Map
<li>${userMap['userA'].username} = <span th:text="${userMap['userA'].username}"></span></li>
<li>${userMap['userA']['username']} = <span th:text="${userMap['userA']['username']}"></span></li>
<li>${userMap['userA'].getUsername()} = <span th:text="${userMap['userA'].getUsername()}"></span></li>
</ul>
결과
SpringEL의 다양한 표현식
Object
- user.username : user의 username을 프로퍼티 접근 => user.getUsername()
- user['username'] : 위와 같음 => user.getUsername()
- user.getUsername() : user의 getUsername() 을 직접 호출
List
- users[0].username : List에서 첫 번째 회원을 찾고 username 프로퍼티 접근 => list.get(0).getUsername()
- users[0]['username'] : 위와 같음
- users[0].getUsername() : List에서 첫 번째 회원을 찾고 메서드 직접 호출
Map
- userMap['userA'].username : Map에서 userA를 찾고, username 프로퍼티 접근 => map.get("userA").getUsername()
- userMap['userA']['username'] : 위와 같음
- userMap['userA'].getUsername() : Map에서 userA를 찾고 메서드 직접 호출
지역 변수 선언
variable.html에 추가
<h1>지역 변수 - (th:with)</h1>
<div th:with="first=${users[0]}">
<p>처음 사람의 이름은 <span th:text="${first.username}"></span></p>
</div>
- th:with를 사용하면 지역 변수를 선언해서 사용할 수 있다. 지역 변수는 선언한 태그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기본 객체들
타임리프는 기본 객체들을 제공한다.
- ${#request}
- ${#response}
- ${#session}
- ${#servletContext}
- ${#locale}
편의 객체
- HTTP 요청 파라미터 접근: param.요청 파리미터 이름
- url = http://localhost:8080/basic/basic-objects?paramData=HelloParam
- 예) ${param.paramData}
- HTTP 세션 접근: session.세션이름
- 예) ${session.sessionData}
- 스프링 빈 접근: @빈이름
- 예) ${@helloBean.hello('Spring!')}
BasicController에 추가
@GetMapping("/basic-objects")
public String basicObjects(HttpSession session) {
session.setAttribute("sessionData", "Hello Session");
return "basic/basic-objects";
}
@Component("helloBean")
static class HelloBean {
public String hello(String data) {
return "Hello " + data;
}
}
basic-objects.html의 일부
<h2>식 기본 객체 (Expression Basic Objects)</h2>
<ul>
<li>request = <span th:text="${#request}"></span></li>
<li>response = <span th:text="${#response}"></span></li>
<li>session = <span th:text="${#session}"></span></li>
<li>servletContext = <span th:text="${#servletContext}"></span></li>
<li>locale = <span th:text="${#locale}"></span></li>
</ul>
<h2>편의 객체</h2>
<ul>
<li>Request Parameter = <span th:text="${param.paramData}"></span></li>
<li>session = <span th:text="${session.sessionData}"></span></li>
<li>spring bean = <span th:text="${@helloBean.hello('Spring!')}"></span></li>
</ul>
결과
유틸리티 객체와 날짜
생략
필요할 때 찾아서 쓰는것이 좋을 것 같다.
URL 링크
타임리프에서 URL을 생성할 때는 @{...} 문법을 사용하면 된다
BasicController에 추가
@GetMapping("/link")
public String link(Model model) {
model.addAttribute("param1", "data1");
model.addAttribute("param2", "data2");
return "basic/link";
}
link.html의 일부
<ul>
<li><a th:href="@{/hello}">basic url</a></li>
<li><a th:href="@{/hello(param1=${param1}, param2=${param2})}">hello query param</a></li>
<li><a th:href="@{/hello/{param1}/{param2}(param1=${param1}, param2=${param2})}">path variable</a></li>
<li><a th:href="@{/hello/{param1}(param1=${param1}, param2=${param2})}">path variable + query parameter</a></li>
</ul>
단순한 URL
- @{/hello}
- /hello (http://localhost:8080/hello)
쿼리 파라미터
- @{/hello(param1=${param1}, param2=${param2})}
- /hello?param1=data1¶m2=data2
- ()에 있는 부분은 쿼리 파라미터로 처리된다.
경로 변수
- @{/hello/{param1}/{param2}(param1=${param1}, param2=${param2})}
- /hello/data1/data2
- URL 경로상에 변수가 있으면 () 부분은 경로 변수로 처리된다.
경로 변수 + 쿼리 파라미터
- @{/hello/{param1}(param1=${param1}, param2=${param2})}
- /hello/data1?param2=data2
- 경로 변수와 쿼리 파라미터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hello : 절대 경로
hello : 상대 경로
리터럴
리터럴은 소스 코드상에 고정된 값을 말하는 용어이다.
예를 들어서 다음 코드에서 "Hello" 는 문자 리터럴, 10 , 20 는 숫자 리터럴이다.
String a = "Hello";
int b = 10 * 20;
타임리프는 다음과 같은 리터럴이 있다.
- 문자: 'hello'
- 숫자: 10
- 불린: true , false
- null: null
타임리프에서 문자 리터럴은 항상 ' (작은 따옴표)로 감싸야 한다.
- <span th:text="'hello'">
A-Z , a-z , 0-9 , [] , . , - , _ 을 공백 없이 쭉 이어지는 리터럴이라면 하나의 의미있는 토큰으로 인지해서 다음과 같이 작은 따옴표를 생략할 수 있다.
- <span th:text="hello">
- <span th:text="hello world!"></span>의 경우는 오류가 발생한다.
BasicController에 추가
@GetMapping("/literal")
public String literal(Model model) {
model.addAttribute("data", "Spring!");
return "basic/literal";
}
literal.html의 일부
<ul>
<!--주의! 다음 주석을 풀면 예외가 발생함-->
<!-- <li>"hello world!" = <span th:text="hello world!"></span></li>-->
<li>'hello' + ' world!' = <span th:text="'hello' + ' world!'"></span></li>
<li>'hello world!' = <span th:text="'hello world!'"></span></li>
<li>'hello ' + ${data} = <span th:text="'hello ' + ${data}"></span></li>
<li>리터럴 대체 |hello ${data}| = <span th:text="|hello ${data}|"></span></li>
</ul>
연산
BasicController에 추가
@GetMapping("/operation")
public String operation(Model model) {
model.addAttribute("nullData", null);
model.addAttribute("data", "Spring!");
return "basic/operation";
}
operation.html
<body>
<ul>
<li>산술 연산
<ul>
<li>10 + 2 = <span th:text="10 + 2"></span></li>
<li>10 % 2 == 0 = <span th:text="10 % 2 == 0"></span></li>
</ul>
</li>
<li>비교 연산
<ul>
<li>1 > 10 = <span th:text="1 > 10"></span></li>
<li>1 gt 10 = <span th:text="1 gt 10"></span></li>
<li>1 >= 10 = <span th:text="1 >= 10"></span></li>
<li>1 ge 10 = <span th:text="1 ge 10"></span></li>
<li>1 == 10 = <span th:text="1 == 10"></span></li>
<li>1 != 10 = <span th:text="1 != 10"></span></li>
</ul>
</li>
<li>조건식
<ul>
<li>(10 % 2 == 0)? '짝수':'홀수' = <span th:text="(10 % 2 == 0)?
'짝수':'홀수'"></span></li>
</ul>
</li>
<li>Elvis 연산자
<ul>
<li>${data}?: '데이터가 없습니다.' = <span th:text="${data}?: '데이터가 없습니다.'"></span></li>
<li>${nullData}?: '데이터가 없습니다.' = <span th:text="${nullData}?:'데이터가 없습니다.'"></span></li>
</ul>
</li>
<li>No-Operation
<ul>
<li>${data}?: _ = <span th:text="${data}?: _">데이터가 없습니다.</span></li>
<li>${nullData}?: _ = <span th:text="${nullData}?: _">데이터가 없습니다.</span></li>
</ul>
</li>
</ul>
</body>
결과
- 비교연산: HTML 엔티티를 사용해야 하는 부분을 주의하자,
- > (gt), < (lt), >= (ge), <= (le), ! (not), == (eq), != (neq, ne)
- 조건식: 자바의 조건식과 유사하다.
- Elvis 연산자: 조건식의 편의 버전
- No-Operation: '_' 인 경우 마치 타임리프가 실행되지 않는 것 처럼 동작한다. 이것을 잘 사용하면 HTML 의 내용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마지막 예를 보면 데이터가 없습니다. 부분이 그대로 출력된다.
속성 값 설정
타임리프는 주로 HTML 태그에 th:* 속성을 지정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th:* 로 속성을 적용하면 기존 속성을 대체한다. 기존 속성이 없으면 새로 만든다.
<input type="text" name="mock" th:name="userA" />
<input type="text" name="userA" />
속성 추가
<input type="text" class="text" th:attrappend="class='large'" />
<input type="text" class="textlarge" />
<input type="text" class="text" th:attrprepend="class='large'" />
<input type="text" class="largetext" />
<input type="text" class="text" th:classappend="large" />
<input type="text" class="textlarge" />
check 처리
<input type="checkbox" name="active" th:checked="true" />
<input type="checkbox" name="active" checked="checked" />
<input type="checkbox" name="active" th:checked="false" />
<input type="checkbox" name="active" />
<input type="checkbox" name="active" checked="false" />
<input type="checkbox" name="active" checked="false" />
- th:* 속성을 지정하면 타임리프는 기존 속성을 th:* 로 지정한 속성으로 대체한다. 기존 속성이 없다면 새로 만든다.
- <input type="text" name="mock" th:name="userA" />
- 타임리프 렌더링 후 -> <input type="text" name="userA" />
- 속성추가
- th:attrappend : 속성 값의 뒤에 값을 추가한다.
- th:attrprepend : 속성 값의 앞에 값을 추가한다.
- th:classappend : class 속성에 자연스럽게 추가한다.
- checked 처리
- HTML에서는 <input type="checkbox" name="active" checked="false" /> 이 경우에도 checked 속성이 있기 때문에 checked 처리가 되어버린다.
- HTML에서 checked 속성은 checked 속성의 값과 상관없이 checked 라는 속성만 있어도 체크가 된다. 이런 부분이 true , false 값을 주로 사용하는 개발자 입장에서는 불편하다.
- 타임리프의 th:checked 는 값이 false 인 경우 checked 속성 자체를 제거한다.
- <input type="checkbox" name="active" th:checked="false" />
- 타임리프 렌더링 후: <input type="checkbox" name="active" />
반복
타임리프에서 반복은 th:each 를 사용한다. 추가로 반복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상태 값을 지원한다.
BasicController에 추가
@GetMapping("/each")
public String each(Model model) {
addUsers(model);
return "basic/each";
}
private void addUsers(Model model) {
List<User> list = new ArrayList<>();
list.add(new User("userA", 10));
list.add(new User("userB", 20));
list.add(new User("userC", 30));
model.addAttribute("users", list);
}
each.html 일부
<h1>기본 테이블</h1>
<table border="1">
<tr>
<th>username</th>
<th>age</th>
</tr>
<tr th:each="user : ${users}">
<td th:text="${user.username}">username</td>
<td th:text="${user.age}">0</td>
</tr>
</table>
<h1>반복 상태 유지</h1>
<table border="1">
<tr>
<th>count</th>
<th>username</th>
<th>age</th>
<th>etc</th>
</tr>
<tr th:each="user, userStat : ${users}">
<td th:text="${userStat.count}">username</td>
<td th:text="${user.username}">username</td>
<td th:text="${user.age}">0</td>
<td>
index = <span th:text="${userStat.index}"></span>
count = <span th:text="${userStat.count}"></span>
size = <span th:text="${userStat.size}"></span>
even = <span th:text="${userStat.even}"></span>
odd = <span th:text="${userStat.odd}"></span>
first = <span th:text="${userStat.first}"></span>
last = <span th:text="${userStat.last}"></span>
current = <span th:text="${userStat.current}"></span>
</td>
</tr>
</table>
결과
<tr th:each="user : ${users}">
- 반복시 오른쪽 컬렉션( ${users} )의 값을 하나씩 꺼내서 왼쪽 변수( user )에 담아서 태그를 반복 실행합니다.
- th:each 는 List 뿐만 아니라 배열, java.util.Iterable , java.util.Enumeration 을 구현한 모든 객체를 반복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p 도 사용할 수 있는데 이 경우 변수에 담기는 값은 Map.Entry 입니다.
반복 상태 유지
<tr th:each="user, userStat : ${users}">
반복의 두번째 파라미터를 설정해서 반복의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파라미터는 생략 가능한데, 생략하면 지정한 변수명( user ) + Stat 가 됩니다. 여기서는 user + Stat = userStat 이므로 생략 가능합니다.
반복 상태 유지 기능
- index : 0부터 시작하는 값
- count : 1부터 시작하는 값
- size : 전체 사이즈
- even , odd : 홀수, 짝수 여부( boolean )
- count에 따라서 홀수, 짝수 여부가 정의된다.
- first , last :처음, 마지막 여부( boolean )
- current : 현재 객체
조건부 평가
타임리프의 조건식 : if , unless (if 의 반대)
BasicController에 추가
@GetMapping("/condition")
public String condition(Model model) {
addUsers(model);
return "basic/condition";
}
condition.html의 일부
<h1>if, unless</h1>
<table border="1">
<tr>
<th>count</th>
<th>username</th>
<th>age</th>
</tr>
<tr th:each="user, userStat : ${users}">
<td th:text="${userStat.count}">1</td>
<td th:text="${user.username}">username</td>
<td>
<span th:text="${user.age}">0</span>
<span th:text="'미성년자'" th:if="${user.age lt 20}"></span>
<span th:text="'미성년자'" th:unless="${user.age ge 20}"></span>
</td>
</tr>
</table>
<h1>switch</h1>
<table border="1">
<tr>
<th>count</th>
<th>username</th>
<th>age</th>
</tr>
<tr th:each="user, userStat : ${users}">
<td th:text="${userStat.count}">1</td>
<td th:text="${user.username}">username</td>
<td th:switch="${user.age}">
<span th:case="10">10살</span>
<span th:case="20">20살</span>
<span th:case="*">기타</span>
</td>
</tr>
</table>
- th:if="${user.age lt 20}">
- user.age가 20보다 작으면 true, 아니면 false => th:if이니 true면 '미성년자' 출력
- th:unless="${user.age ge 20}"
- user.age가 20보다 크면 true, 아니면 false => th:unless이니 false면 '미성년자' 출력
결과
if, unless
타임리프는 해당 조건이 맞지 않으면 태그 자체를 렌더링하지 않는다. 만약 다음 조건이 false 인 경우 <span>...</span> 부분 자체가 렌더링 되지 않고 사라진다.
<span th:text="'미성년자'" th:if="${user.age lt 20}"></span>
switch
th:switch, th:case
* 은 만족하는 조건이 없을 때 사용하는 디폴트이다.
블록
BasicController 추가
@GetMapping("/block")
public String block(Model model) {
addUsers(model);
return "basic/block";
}
block.html의 일부
<th:block th:each="user : ${users}">
<div>
사용자 이름1 <span th:text="${user.username}"></span>
사용자 나이1 <span th:text="${user.age}"></span>
</div>
<div>
요약 <span th:text="${user.username} + ' / ' + ${user.age}"></span>
</div>
</th:block>
일반적으로 사용하지는 않고, HTML을 원하는 모양으로 처리하기 어려운 특별한 경우에 사용한다.
<th:block> 은 렌더링시 제거된다.
자바스크립트 인라인
BasicController에 추가
@GetMapping("/javascript")
public String javascript(Model model) {
model.addAttribute("user", new User("userA", 10));
return "basic/javascript";
}
javascript.html의 일부
<!-- 자바스크립트 인라인 사용 전 -->
<script>
var username = [[${user.username}]];
var age = [[${user.age}]];
//자바스크립트 내추럴 템플릿
var username2 = /*[[${user.username}]]*/ "test username";
//객체
var user = [[${user}]];
</script>
<!-- 자바스크립트 인라인 사용 후 -->
<script th:inline="javascript">
var username = [[${user.username}]];
var age = [[${user.age}]];
//자바스크립트 내추럴 템플릿
var username2 = /*[[${user.username}]]*/ "test username";
//객체
var user = [[${user}]];
</script>
렌더링 결과
<!-- 자바스크립트 인라인 사용 전 -->
<script>
var username = userA;
var age = 10;
//자바스크립트 내추럴 템플릿
var username2 = /*userA*/ "test username";
//객체
var user = BasicController.User(username=userA, age=10);
</script>
<!-- 자바스크립트 인라인 사용 후 -->
<script>
var username = "userA";
var age = 10;
//자바스크립트 내추럴 템플릿
var username2 = "userA";
//객체
var user = {"username":"userA","age":10};
</script>
텍스트 렌더링
var username = [[${user.username}]];
- 인라인 사용 전 -> var username = userA;
- 인라인 사용 후 -> var username = "userA";
인라인 사용 전 렌더링 결과를 보면 userA 라는 변수 이름이 그대로 남아있다. 타임리프 입장에서는 정확하게 렌더링 한 것이지만 아마 개발자가 기대한 것은 다음과 같은 "userA"라는 문자일 것이다. 결과적으로 userA가 변수명으로 사용되어서 자바스크립트 오류가 발생한다. 다음으로 나오는 숫자 age의 경우에는 " 가 필요 없기 때문에 정상 렌더링 된다.
인라인 사용 후 렌더링 결과를 보면 문자 타입인 경우 " 를 포함해준다. 추가로 자바스크립트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문자가 포함되어 있으면 이스케이프 처리도 해준다. 예) " \"
내추럴 템플릿
타임리프는 HTML 파일을 직접 열어도 동작하는 내추럴 템플릿 기능을 제공한다. 자바스크립트 인라인 기능을 사용하면 주석(/* */)을 활용해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객체
타임리프의 자바스크립트 인라인 기능을 사용하면 객체를 JSON으로 자동으로 변환해준다.
var user = [[${user}]];
- 인라인 사용 전 var user = BasicController.User(username=userA, age=10);
- 인라인 사용 후 var user = {"username":"userA","age":10};
인라인 사용 전은 객체의 toString()이 호출된 값이다.
인라인 사용 후는 객체를 JSON으로 변환해준다.
템플릿 조각
'스프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프링 MVC 2편] 메시지, 국제화 (0) | 2022.07.05 |
---|---|
[스프링 MVC 2편] 타임리프 - 스프링 통합과 폼 (0) | 2022.07.03 |
[스프링 MVC 1편] PRG Post/Redirect/Get, RedirectAttributes (0) | 2022.06.30 |
[스프링 MVC 1편] 스프링 MVC - 기본 기능 (3) (0) | 2022.06.29 |
[스프링 MVC 1편] 스프링 MVC - 기본 기능 (2) (0) | 2022.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