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스프링 MVC 2편] 검증1 - Validation (2)

코딍코딍 2022. 7. 7. 22:37

오류 코드와 메시지 처리 3

오류 코드를 만들 때 다음과 같이 자세히 만들 수도 있고,

  • required.item.itemName : 상품 이름은 필수입니다.

또는 다음과 같이 단순하게 만들 수도 있다.

  • required : 필수 값입니다.

 

단순하게 만들면 범용성이 좋아서 여러 곳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메시지를 세밀하게 작성하기 어렵다. 반대로 너무 자세하게 만들면 범용성이 떨어진다. 가장 좋은 방법은 범용성으로 사용하다가, 세밀하게 작성해야 하는 경우에는 세밀한 내용이 적용되도록 메시지에 단계를 두는 방법이다.

쉽게 말하면 더 구체적인 오류코드의 우선순위를 높이는 것이다.

 

스프링은 MessageCodesResolver라는 것으로 이러한 기능을 지원한다.

 


오류 코드와 메시지 처리 4

MessageCodesResolverTest - MessageCodesResolver 알아보기

public class MessageCodesResolverTest {
     MessageCodesResolver codesResolver = new DefaultMessageCodesResolver();
     @Test
     void messageCodesResolverObject() {
         String[] messageCodes = codesResolver.resolveMessageCodes("required","item");
         assertThat(messageCodes).containsExactly("required.item", "required");
     }
     @Test
     void messageCodesResolverField() {
         String[] messageCodes = codesResolver.resolveMessageCodes("required","item", "itemName", String.class);
         assertThat(messageCodes).containsExactly(
             "required.item.itemName",
             "required.itemName",
             "required.java.lang.String",
             "required"
         );
     }
}
  • 검증 오류 코드로 메시지 코드들을 생성한다.
  • MessageCodesResolver 인터페이스이고 DefaultMessageCodesResolver는 기본 구현체이다.
  • 주로 다음과 함께 사용 ObjectError , FieldError 된다.

 

DefaultMessageCodesResolver의 기본 메시지 생성 규칙

객체 오류

객체 오류의 경우 다음 순서로 2가지 생성
1. code + "." + object name
2. code

예) 오류 코드: required, object name: item
1. required.item
2. require

필드 오류

필드 오류의 경우 다음 순서로 4가지 메시지 코드 생성
1. code + "." + object name + "." + field
2. code + "." + field
3. code + "." + field type
4. code

예) 오류 코드: typeMismatch, object name "user", field "age", field type: int
1. "typeMismatch.user.age"
2. "typeMismatch.age"
3. "typeMismatch.int"
4. "typeMismatch"

 

동작 방식

  • rejectValue() , reject()는 내부에서 MessageCodesResolver를 사용한다. 여기에서 메시지 코드들을 생성한다.
  • FieldError , ObjectError의 생성자를 보면, 오류 코드를 하나가 아니라 여러 오류 코드를 가질 수 있다. MessageCodesResolver를 통해서 생성된 순서대로 오류 코드를 보관한다.
  • 이렇게 생성된 메시지 코드를 기반으로 순서대로 MessageSource가 메시지에서 찾는다.

 

FieldError - rejectValue(field:"itemName", errorCode:"required")

  • 4가지 오류 코드 자동 생성
    • required.item.itemName
    • required.itemName
    • required.java.lang.String
    • required

ObjectError - reject(errorCode:"totalPriceMin")

  • 2가지 오류 코드 자동 생성
    • totalPriceMin.item
    • totalPriceMin

 

오류 메시지 출력

타임리프 화면을 렌더링 할 때 th:errors 가 실행된다. 만약 이때 오류가 있다면 생성된 오류 메시지 코드를 순서대로 돌아가면서 메시지를 찾는다. 그리고 없으면 디폴트 메시지를 출력한다.

 


오류 코드와 메시지 처리 5

핵심은 구체적인 것에서! 덜 구체적인 것으로!

MessageCodesResolver는 required.item.itemName처럼 구체적인 것을 먼저 만들어주고, required처럼 덜 구체적인 것을 가장 나중에 만든다. 이렇게 하면 앞서 말한 것처럼 메시지와 관련된 공통 전략을 편리하게 도입할 수 있다.

 

왜 이렇게 복잡하게 사용하는가?

모든 오류 코드에 대해서 메시지를 각각 다 정의하면 개발자 입장에서 관리하기 너무 힘들다. 크게 중요하지 않은 메시지는 범용성 있는 required 같은 메시지로 끝내고, 정말 중요한 메시지는 꼭 필요할 때 구체적으로 적어서 사용하는 방식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errors.properties 수정 - 오류 코드 전략 도입

#==ObjectError==
#Level1
totalPriceMin.item=상품의 가격 * 수량의 합은 {0}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현재 값 = {1}

#Level2
totalPriceMin=전체 가격은 {0}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현재 값 = {1}

#==FieldError==
#Level1
required.item.itemName=상품 이름은 필수입니다.
range.item.price=가격은 {0} ~ {1} 까지 허용합니다.
max.item.quantity=수량은 최대 {0} 까지 허용합니다.

#Level2 - 생략

#Level3
required.java.lang.String = 필수 문자입니다.
required.java.lang.Integer = 필수 숫자입니다.
min.java.lang.String = {0} 이상의 문자를 입력해주세요.
min.java.lang.Integer = {0} 이상의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range.java.lang.String = {0} ~ {1} 까지의 문자를 입력해주세요.
range.java.lang.Integer = {0} ~ {1} 까지의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max.java.lang.String = {0} 까지의 문자를 허용합니다.
max.java.lang.Integer = {0} 까지의 숫자를 허용합니다.

#Level4
required = 필수 값 입니다.
min= {0} 이상이어야 합니다.
range= {0} ~ {1} 범위를 허용합니다.
max= {0} 까지 허용합니다.
  • 크게 객체 오류와 필드 오류를 나누고 범용성에 따라 레벨을 나누었다.
  • 구체적인 것에서 덜 구체적인 순서대로 찾는다. 메시지에 1번이 없으면 2번을 찾고, 2번이 없으면 3번을 찾는다. 이렇게 되면 만약에 크게 중요하지 않은 오류 메시지는 기존에 정의된 것을 그냥 재활용하면 된다!

 

정리

  1. rejectValue() 호출 
  2. MessageCodesResolver를 사용해서 검증 오류 코드로 메시지 코드들을 생성
  3. new FieldError()를 생성하면서 메시지 코드들을 보관
  4. th:erros에서 메시지 코드들로 메시지를 순서대로 메시지에서 찾고, 노출

 


오류 코드와 메시지 처리 6

검증 오류 코드는 다음과 같이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 개발자가 직접 설정한 오류 코드 => rejectValue()를 직접 호출
  • 스프링이 직접 검증 오류에 추가한 경우(주로 타입 정보가 맞지 않음)

 

타입 오류

스프링은 타입 오류가 발생하면 typeMismatch라는 오류 코드를 사용한다. 이 오류 코드가 MessageCodesResolver를 통하면서 4가지 메시지 코드가 생성된다.

예시 - price 필드에 문자 "A"를 입력

  • typeMismatch.item.price
  • typeMismatch.price
  • typeMismatch.java.lang.Integer
  • typeMismatch

 

error.properties 추가

#추가
typeMismatch.java.lang.Integer=숫자를 입력해주세요.
typeMismatch=타입 오류입니다.

 

위의 메시지 코드 추가 후 다시 price 필드에 문자 "A"를 입력

  •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출력

 


Validator 분리 1

 

복잡한 검증 로직을 별도로 분리

  • 컨트롤러에서 검증 로직이 차지하는 부분은 매우 크기에 이런 경우 별도의 클래스로 역할을 분리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이렇게 분리한 검증 로직을 재사용할 수도 있다.

 

ItemValidator

@Component
public class ItemValidator implements Validator {
     @Override
     public boolean supports(Class<?> clazz) {
     	return Item.class.isAssignableFrom(clazz);
     }
     @Override
     public void validate(Object target, Errors errors) {
         Item item = (Item) target;
         ValidationUtils.rejectIfEmptyOrWhitespace(errors, "itemName", "required");
         if (item.getPrice() == null || item.getPrice() < 1000 || item.getPrice() > 1000000) {
         	errors.rejectValue("price", "range", new Object[]{1000, 1000000}, null);
     	}
         if (item.getQuantity() == null || item.getQuantity() > 10000) {
         	errors.rejectValue("quantity", "max", new Object[]{9999}, null);
         }
         //특정 필드 예외가 아닌 전체 예외
         if (item.getPrice() != null && item.getQuantity() != null) {
         	int resultPrice = item.getPrice() * item.getQuantity();
         	if (resultPrice < 10000) {
        		errors.reject("totalPriceMin", new Object[]{10000, resultPrice}, null);
     		}
     	}
     }
}
  • supports() {} : 해당 검증기를 지원하는 여부 확인
  • validate(Object target, Errors errors) : 검증을 수행
    • target : 검증 대상 객체
    • errors : BindingResult
  • ItemValidator를 자동주입 받기위해 @Component 등록

 

Validator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Validator {
    boolean supports(Class<?> clazz);
    void validate(Object target, Errors errors);
}
  • 스프링이 검증을 체계적으로 제공해주는 인터페이스

 

ValidationItemControllerV2 - addItemV5()

private final ItemValidator itemValidator;

@PostMapping("/add")
public String addItemV5(@ModelAttribute Item item, BindingResult bindingResult,
			RedirectAttributes redirectAttributes) {
    itemValidator.validate(item, bindingResult);

    if (bindingResult.hasErrors()) {
        log.info("errors={}", bindingResult);
        return "validation/v2/addForm";
    }	
    
    //성공 로직
    Item savedItem = itemRepository.save(item);
    redirectAttributes.addAttribute("itemId", savedItem.getId());
    redirectAttributes.addAttribute("status", true);
    return "redirect:/validation/v2/items/{itemId}";
}
  • ItemValidator 를 스프링 빈으로 주입받아서 직접 호출했다.

 


Validator 분리 2

Validator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서 검증기를 만들면 스프링의 추가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WebDataBinder

  • WebDataBinder는 스프링의 파라미터 바인딩의 역할을 해주고 검증 기능도 내부에 포함한다.

 

ValidationItemControllerV2에 추가

@InitBinder
public void init(WebDataBinder dataBinder) {
     log.info("init binder {}", dataBinder);
     dataBinder.addValidators(itemValidator);
}
  • 이렇게 WebDataBinder에 검증기를 추가하면 해당 컨트롤러에서는 검증기를 자동으로 적용할 수 있다.
  • @InitBinder => 해당 컨트롤러에만 영향을 준다.

 

ValidationItemControllerV2 - addItemV6()

@PostMapping("/add")
public String addItemV6(@Validated @ModelAttribute Item item, BindingResult 
				bindingResult, RedirectAttributes redirectAttributes) {
     if (bindingResult.hasErrors()) {
         log.info("errors={}", bindingResult);
         return "validation/v2/addForm";
     }
     //성공 로직
     Item savedItem = itemRepository.save(item);
     redirectAttributes.addAttribute("itemId", savedItem.getId());
     redirectAttributes.addAttribute("status", true);
     return "redirect:/validation/v2/items/{itemId}";
}
  • validator를 직접 호출하는 부분이 사라지고, 대신에 검증 대상 앞에 @Validated 가 붙었다.
  • @Validated 은 검증기를 실행하라는 애노테이션이다.
  • @Validated을 붙이면 Item에 대해서 자동으로 검증기가 실행된다. 직접 검증기를 수행할 필요가 없어진다.
  • 이 애노테이션이 붙으면 앞서 WebDataBinder에 등록한 검증기를 찾아서 실행한다. 그런데 여러 검증기를 등록한다면 그중에 어떤 검증기가 실행되어야 할지 구분이 필요하다. 이때 supports()가 사용된다. 여기서는 supports(Item.class) 호출되고, 결과가 true 이므로 ItemValidator의 validate()가 호출된다.

 

@Validated

  • 검증기를 실행하라는 애노테이션
  • 검증 대상 앞에 붙인다.